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서브.png

교육과정편제

교육과정의 성격 및 구성방향

1. 성격

본교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1항 및 동 제2항, 교육부고시 제2012-31호(2012.12.13.), 2013 경기도교육과정(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13-8호, 2012.12.31.), 2014 경기도교육과정(2014.12.30.)에 의거하여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시책과 교육중점 및 관양고등학교 교육가족의 요구와 실태를 반영하여 2015학년도에 본교에서 ‘큰 꿈을 키우는 학교, 미래를 여는 교육’으로 실행중심의 구체적 교육계획이며, 학생중심 교육, 현장중심 교육, 전인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것입니다.

2. 구성현황

  • 가.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지표와 일반계 고등학교의 특성에 맞는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, 진로 진학 지도와 관련된 교과목을 최대한으로 편성하여 인문계 고등학교로서 학생, 학부모,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한다.
  • 나.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.
  • 다. 본교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교과교육내용을 재구성하고, 교육 및 평가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적절한 학습량과 학습 수준을 재공하도록 편성한다.

고등학교 교육목표

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,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.

  • 가.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.
  • 나.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,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.
  • 다.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.
  • 라.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,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.

편제와 단위[시간] 배정

1. 편성 방향

  • 가. 1,2,3학년은 4개 교과영역(기초, 탐구, 체육?예술, 생활?교양) 1,2학기 각각 30단위 총 60단위로 편성 운영한다.
  • 나.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초소 필수 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하여 지도한다.
  • 다. 1학년의 수학 및 영어 교과는 교과교실제를 기반으로 한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여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을 기하기 위하여 기초 학력 부진 학생 교육을 실시한다.

2. 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

  • 가. 교육과정은 교과(군)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.
  • 나. 교과는 보통 교과로 구성하고 기본과목과 일반 과목, 심화 과목으로 구분한다.
  • 다.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, 탐구, 체육?예술, 생활?교양으로 구성하며, 교과(군)는 국어, 수학, 영어, 사회(역사/도덕 포함), 과학, 체육, 예술(음악/미술), 기술?가정/제2외국어/한문/교양으로 한다.
  • 라.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, 동아리 활동, 봉사 활동, 진로 활동으로 한다.
교육과정 편성 운영 계획
구 분교과 영역교과(군)필수 이수 단위학교자율과정
교과(군)기초국어10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
영어10
수학10
탐구사회(역사/도덕 포함)10
과학10
교과(군)체육,예술체육10
예술10(5)
생활,교양기술,가정/제2외국어/한문/교양16(12)
소계86(77)94(103)
소계24(408시간)
총 이수 단위204
  • (1) 1단위는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.
  • (2)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, 기후 및 계절, 학생의 발달 정도,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·운영할 수 있다.
  • (3) 필수 이수 단위의 단위 수는 해당 교과(군)의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.
  • (4) ( )안의 숫자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.
  • (5) 창의적 체험활동의 단위는 최소 이수 단위이며 ( )안의 숫자는 이수 단위를 이수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.
  • (6) 총 이수 단위 수는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.
  • (7) 기초 교과 이수단위가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%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.

고등학교 교육목표

고등학교 교육목표 이미지